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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대 규모에 자발적 참여 경향도 강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3일 디지털 마케팅 업체 엠포스의 ‘일본 불매운동 현상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SNS에서 ‘불매’가 언급된 횟수는 118만3,825건을 기록했다. ‘일본 불매’ 언급은 103만8,982건이었다. 이는 지금까지 역대 최대 규모의 불매운동으로 회자되는 2013년 일본 ‘다케시마의 날’ 행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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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 괜찮은 건지. 왜 이렇게 하나 예전부터 궁금했다'는 글은 정곡을 찌르는 질문이다. 빅히트가 일본을 특별하게 여기는 것은 팬클럽에서도 드러난다. 글로벌 팬클럽이 존재하고 한국 팬들도 여기에 속하지만 일본 팬클럽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 아미는 지난 7월 '한국 팬클럽을 분리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성명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국 팬클럽이 글로벌 팬클럽에 속하는 경우는 전무후무하다"며 "타국 팬클럽만 단독 혜택을 받는 행위는 자국인 한국 팬 차별 및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는 공허한 외침으로 끝났다. 빅히트의 '일본 편애'는 MD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우대하는 빅히트의 일본 시장 공략 방식을 설명했다. 빅히트는 방탄소년단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국어 중심으로 공개한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정도의 번역본을 상황에 따라 제공한다. 이를 두고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지난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한글로 콘텐츠를 출시해도 팬들이 알아서 번역해준다"고 자부심의 일단을 내비쳤다. 하지만 방시혁 대표의 자부심은 일본을 만나면 예외로 바뀐다.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일본팬들의 편의를 고려해서 낸 일본어 버전에 대한 팬들의 불편한 반응이 나오기 시작했다. 각종 커뮤니티를 보면 '방탄소년단은 데뷔부터 일본 활동을 병행하고 있는데 일본어 버전은 이제 안 했으면



얼마나 공을 들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공연 및 팬미팅 횟수도 가장 많고 MD(Merchandise)도 더 다양하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지난달 일본 팬미팅을 가진 3만348명 수용 규모의 지바현의 조조 마린 스타디움 관중석과 그라운드석이 팬들로 가득 차 있다./지바=이효균 기자 가요계의 한 관계자는 "어느 국가나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일본은 현지화 전략이 중요하다. 한류 1세대 가수들부터 지금까지 쌓아온 일본 공략 노하우다. 방탄소년단도 안전한 길을 굳이 마다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며 일본 팬들을





공식 빅히트샵 어플리케이션 위플리(Weply)가 있음에도 'BTS 재팬 오피셜 샵'이 따로 있고, '일본 MD가 더 다양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위플리에는 '재팬 팬미팅' 카테고리를 통해 일본 MD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방탄소년단 팬클럽은 글로벌 팬클럽 외에 일본 팬클럽이 있다. 또 방탄소년단 관련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일본 공식 샵도 있다. /캡처 꽤 많은 한국 팬들은 빅히트의 '일본 편애'에 서운한 마음을 내비쳐왔다. 그러다 경제보복에서



등으로 우리 병역제도가 국제 언론에 희화화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말 축구선수 장현수 등의 봉사활동 서류 조작사건에서 드러난 부실한 대체복무 관리에 대한 대책도 개선 계획에 포함됐습니다. 예술·체육요원의 대체복무인 '봉사활동'을 '공익복무'로 명칭을 변경합니다. 봉사활동이 복무가 아닌 재능기부 정도로 인식되는 문제가 있어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는 형평성 논란이 제기된 예술·체육요원 제도 전면폐지 여부까지 검토했으나, 현재의 제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TF는 예술·체육요원 제도가 연간 45명 내외로 요원 감축을 통한 병역자원 확보 효과가 크지 않고, 요원들이 국민 사기를 진작하고 국가 품격을 제고하는 등의 기여가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대중문화예술인을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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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다"고 푸념한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의 글로벌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1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팬미팅 참석 차 일본으로 출국했다. 지난달 23~24일 일본 지바에서 성황리에 팬미팅을 개최한 BTS는 14~15일 오사카 교세라돔에서 또 일본 팬들을 만난다. 한 달도 되지 않아 일본에서만 벌써 두 차례 팬미팅을 개최하고 있다. 왜 빅히트는 일본 시장 공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일까. 한국어 곡으로 세계를 제패했지만 일본에서만 별도로 일본어 앨범을 내는 것만 봐도 일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