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요하고 모든 투수가 책임을 나누고 있다”고 말했지만 경기 후반 접전 상황이나 실점 위기 상황에서 등판하는 조상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조상우는 이번 포스트시즌 5경기(5⅔이닝) 2승 1홀드 평균자책점 0.00을 기록중이다. 두산 김태형 감독은 “조상우가 이번에도 많이 던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지만 플레이오프까지는 완벽한 모습이다. 강력한 좌타라인을 보유한 두산은 우투수 상대 OPS(0.782) 리그 1위에 오를 정도로 우투수에 강하다.



투수운용은 그거야 확신의 선발들 제외하고 김경문 마음의 2픽 - 이영하 조상우 두산 김태형 감독·김태룡 단장 "국가대표 이영하, 대견해" '결혼' 이영하 "이미 다 알고 계셔서…감사합니다" 영하 두산 지명되기전 인터뷰 ㅋㅋㅋ 지금케톡플 모르겠고 23살 야구선수 결혼한다그래서 지금 멍해 근데 허경민은 마음 비웠다. 이러는데 이영하는 정규리그



허무했다”고 떠올렸다. 그러나 한국은 5회말 곧바로 7점을 올려 역전승을 거뒀고, 이 승리로 2020 도쿄 올림픽 티켓을 확보했다. 박종훈은 “이겨서 다행이다. 5회말에 점수 안 나서 (나 때문에) 졌으면 여권 달라고 해서 다음날 귀국하려고 했다 ”며 웃었다. 프리미어12는 그에게 피홈런의 쓰라린 기억을 남겼지만 팀 안에서 느낄 수 없는 것들을 가르쳐주기도 했다. 박종훈은 “어린 친구들에게 많이 배웠다. 이영하나 이승호, 고우석, 문경찬 등은 자기만의



고생많았다.... 진짜 이영하 겨론해...? 이영하 화이팅 선수들 욕할 마음은 없음 ㅇㅇ 다들 넘 고생했음 이영하 미치겠네 ㅋㅋ저게 어디가 공중파 인텁이야 내일 대만인데 이영하 조상우 또 나와야할 상황 나오는 거 아니냐 5점차에서 이영하 올리는 게 총력전인지는 잘 모르겟는데;; 박세혁 이흥련 장승현 린드블럼 후랭코프 유희관 이용찬 이영하 윤명준 함덕주 최원준 이형범 김승회 이현승





강했다. 저 또한 다른 선수와의 경쟁에서 밀려 자리를 내줄 수도 있다”며 “앞으로 1~2년은 더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팀 우승만 생각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에이스들이 모두 왼손이었다. 이제 오른손 에이스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며 “올해는 제게 운이 많이 따르기도 했지만, 앞으로 더 잘해서 대표팀 에이스로 거듭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영하야 사랑한다 잘생겼다 올해의 시작과 끝은 너였어 영하야



토종 에이스로 급부상했다. 이영하는 정규리그에서 163.1이닝을 투구했을 만큼 준수한 이닝 소화력을 자랑하는 선발 투수지만 김경문 감독의 '이영하 활용법'에 대한 구상은 조금 달랐다. 한국 선발진이 여전히 좌완 투수 위주로 구성된 만큼 구위가 좋고 멀티 이닝을 소화할 수 있는 이영하에게 경기 중반을 책임지는 허리 역할을 맡긴 것이다. 성인 대표팀을 처음 경험하는 23세의 어린 투수가 감당하기엔 결코 쉽지 않은 보직이었다. 하지만 이영하는 이번 대회 대표팀 투수들 중 가장 많은 5경기에 등판해 8.1이닝 동안 단 1점만 내주는 호투로 한국





상대 수비에 막혀 아웃으로 이어진 것이 뼈아팠다. 3회 무사 1루에서 김재환의 좌익수 깊숙한 타구때 1루주자 김하성이 기습적인 태그업을 했으나 상대의 정확한 송구와 2루수의 절묘한 태그 플레이에 막혔다. 5회는 1사후 김하성이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날 때 김상수는 도루를 못하고 협살됐다. 일본의 '닛칸스포츠'는 평론가 시노즈카 가즈노리의 경기 칼럼을 통해 이를 짚었다. 그는 "결승전은 평팽하고 분위기 좋은 경기였다"면서도 "일본야구가 가진 치밀함이 한국야구를 앞섰다"고



요원을 거의 선발하지 않았다. 실제로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선발 등판했던 우완 정통파 투수는 아마추어 선수였던 홍콩전의 홍성무(NC 다이노스)가 유일했다. 2015년 초대 프리미어12 대표팀을 이끌게 된 김인식 감독은 우완 선발투수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하지만 2015 시즌 3점대 평균자책점과 두 자리 승수를 동시에 기록한 우완 정통파 투수는 윤성환(삼성 라이온즈)한 명 뿐이었다. 그나마 윤성환도 한국시리즈를 앞두고 원정도박 의혹에 연루되면서 대표팀



설명했다. 한편, 이영하는 "오늘은 인터뷰를 하지 않겠다"고 농담 섞어 공언했는데, 이유를 들으니 "오늘만큼은 봉사하는 데 집중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올겨울 시상식 현장에서 보다 봉사하는 데 와서 보니 새롭다고 하자 "상 타는 것도 기쁘고 좋은 일이지만, 지금은 봉사 생각뿐"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옆에 있던 이용찬은 "이영하가 제일 말 안 듣는다"고 호통을 쳤다. 개웃기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인터뷰 안하지만 브이는 하겠다 영하 ㅎㅇㅌ ㅠㅠㅠㅠ 감독이 막 굴리는거도 그렇고 느낌도 정형욱 하고 얼추 비슷하네요 ㅋㅋㅋㅋ도라이 유부남 이영하 오 신기해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하야 군대보다 결혼이



보며 이영하의 활용 폭을 더 넓힐 수 있었다. 좋은 참고 자료였다"고 했다. 이영하는 프리미어12 C조 예선에서 2차례 구원 등판해 2이닝 1피안타 무실점으로 호투했다. 김태형 감독은 "영하는 정말 영리한 선수다. 대표팀에서 김경문 감독님과 선배들에게 잘 배우고 돌아왔으면 한다. 적극적으로 던지고, 겸손하게 잘 생활하고 오라"고 당부했다. jiks79@yna.co.kr 사흘 뒤 결혼을 앞둔 두산 베어스 투수 이영하는 수줍게 감사하다고 했다. 지난해 29경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