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미 2패를 거둬 8강행이 좌절된 북한을 상대로 다득점 승리를 노렸으나 끝내 1승도 얻지 못했다. [경기 내용] 베트남, 산뜻한 선제골...GK 허무한 자책골+PK 추가실점 전반 8분 꽝하이가 왼발로 올려준 코너킥은 양 팀 선수단 머리를 스쳐 반대쪽으로 나갔다. 이어 전반 17분 베트남 22번 띠엔른이 호땅따이의 크로스를 받아 득점으로 마무리했다. 리드는 오래가지 않았다. 전반 27분 북한 김국진의 프리킥을 보이띤용 골키퍼가 놓치면서 동점을 내줬다. 전체적인



포메이션을 사용하며 전력 노출을 최소화했다. 그러면서도 선수 평가는 소홀하지 않았다. 김 감독의 로드맵에서 1월 전까지 선수들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공식 경기는 많아야 3~4차례다. 최종 엔트리 완성을 고심 중인 김 감독 입장에서 우즈벡전은 중요한 테스트 무대였다. 김 감독은 당초 예고한대로 소집한 26명의 선수 전원에게 출전 기회를 줬다. 출전 시간은 달랐지만, 다양한 상황 속에서 선수들의 능력을 판단했다. 일단 최전방 쪽에서는 오세훈(아산)이 눈에 띄었다. U-20 월드컵





이렇다할 활약을 펼치지 못했다. 확실히 국제 경험이 떨어지는 모습이었다. 김학범호의 장점인 2선은 예상대로 경쟁이 치열했다. 누가 투입돼도 제 몫을 해줬다. 그 중에서도 김대원 정승원(이상 대구), '대팍 듀오'는 단연 빛났다. 빠른 발과 드리블 능력을 지닌 김대원은 에이스로 손색이 없었다. 섀도 스트라이커와 오른쪽 윙백을 오간 정승원 역시 센스넘치는 플레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명단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프라이부르크의 정우영도 눈도장을 찍었다. 국내 팬들에게 첫



향상에 나설 계획이다. 관건은 부상과 A대표팀 선발 등의 변수다. 이달에는 2선 공격의 핵심인 이동경과 센터백 후보 이재익이 A대표팀에 선발됐다. 2선 공격이야 카드가 워낙 많아 큰 걱정이 없지만 센터백의 경우 확실한 자원이 부족해 고민이 많은 포지션이다. 김 감독은 이재익이 다음달에도 벤투호에 승선하지 않으면 팀에 호출에 실전을





쓴다. 기회가 왔을 때 감독의 눈에 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미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김학범 감독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주장을 맡겼던 손흥민(27, 토트넘 홋스퍼)이 좋은 귀감이라고 했다. "손흥민도 독일에 처음 가서 6개월 동안은 정말 힘들었다고 하더라. 기회도 없었다. 아버지께서 정말 대단하셨다. 언제 기회가 올지 모르기 때문에 6개월동안 매일 훈련하면서 몸을 만들고 준비했다. 그러다 찾아온 기회에 누구보다 좋은 플레이를



고전하는 선수들이 많았다며, 그런 점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력도 선발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알려진 선수들 외에도 유럽에 나간 어린 선수들이 많다. 작은 리그에 있는 선수들까지도 다 봤다"는 김학범 감독은 "많은 선수들이 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참가했던 이승우 ⓒ연합뉴스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함께 한 이승우(21,



준우승의 주역인 오세훈은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다. 세트피스 상황에서 득점을 할 정도로 장점인 높이와 힘은 여전했다. 여기에 경기 운영 능력을 더했다. 볼을 지키고 좌우로 연결해주는 모습이 돋보였다. 반면 이번 명단에서 가장 기대를 모았던 선수 중 하나인 조규성(안양)의 모습은 아쉬웠다. 안양에서 두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며 김학범호의 원톱 고민을 덜어줄 자원으로 평가받은 조규성은 2차전에 선발 출전했지만



영광을 돌렸다. 한편, 우승을 거둔 박 감독은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준비를 위해 선수단과 한국으로 전지훈련을 떠날 예정이다. 대단한 업적이네요 무려 60년만의 우승 사실 8강 난적 태국을 꺾을때부터 우승 예감이 들었네요 박항서 감독님 감축드리고 베트남 코칭 스텝 선수들 그리고 국민들 감축드립니다 베트남은 종신 계약으로 다시 계약서 작성하고 동상하나 만들어 줘야 할듯요 세훈이 진짜 귀엽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포츠조선 박찬준 기자]우즈베키스탄과의 두차례 평가전, 핵심은 역시 테스트였다.



시간은 달랐지만, 다양한 상황 속에서 선수들의 능력을 판단했다. 일단 최전방 쪽에서는 오세훈(아산)이 눈에 띄었다. U-20 월드컵 준우승의 주역인 오세훈은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다. 세트피스 상황에서 득점을 할 정도로 장점인 높이와 힘은 여전했다. 여기에 경기 운영 능력을 더했다. 볼을 지키고 좌우로 연결해주는 모습이 돋보였다. 반면



경기도 꾸준히 보고 있다"는 김학범 감독은 어린 나이에 1구 경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에 대해 "구단이 어린 시절부터 기대를 갖고 키운 선수라 당분간 기회가 계속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근 정우영이 경기를 뛰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그래도 구단이 적지 않은 돈을 투자했는 데 이 상태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2군 경기는 계속 뛰고 있다. 그것도 체크하고 있다. 결국 기회가 올 것"이라며 부정적으로 여길 필요는 없다고 했다. 유럽에 나간 22세 이하 연령 선수를